정보

[치과 정보] 충치 진행단계에 따른 치료 방법

중간맛 2020. 4. 17.

 

치과 치료를 받으러 다니는 중에

10살짜리 꼬마가 엄마 손을 잡고 치과에 방문했어요

 

저렇게 어린아이가 치과에 무슨일로 왔을까..

 

아니나다를까

치아가 여러군데가 썩어 통원 치료로는 불가능하고 인레이를 해야한다고

치위생사가 설명을 해주네요

 

그때 알았어요 저도 ㅎㅎ

 

충치에도 단계가 있다는 것을..

 

충치가 생겼어도

1단계에서 통원으로 치료를 마치고 멀쩡한 제 치아를 오래토록 쓰고 싶네요 ㅎㅎ

 

 

[ 충치 1단계 ]

 

 - 내용 : 법량질까지 침범 (치아 겉표면이 조금 썩은 상태)

 - 증상 : 거의 없음

 - 치료방법 : 치과 통원으로 치료 가능

 

[ 충치 2단계 ]

 

 - 내용 : 상아질까지 침범 (치아 신경까지 충치가 가지 않은 상태)

 - 증상 : 시리고 약간의 통증

 - 치료방법 : 인레이 등으로 충치난 부분을 때움

 

[ 충치 3단계 ]

 

 - 내용 : 신경까지 침범 (충치가 치아 신경 일부분까지 침범한 상태 - 약간의 시림을 동반할 수 있음)

 - 증상 : 상당한 통증

 - 치료방법 : 크라운을 치아를 깍은 기둥에 씌워 음식물을 씹을 수 있게 해줌

 

[ 충치 4단계 ]

 

 - 내용 : 뿌리끝까지 침범 (치아 역할을 거의 못하는 상태로, 이미 충치가 오래되었음을 본인도 아는 상태)

 - 증상 : 음식저작시 통증

 - 치료방법 : 치아발치 후 임플란트 심기

 

 

위 증상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요

(제 경우에는 충치 3단계까지 큰 증상이 없었거든요)

 

육안으로는 충치 2단계까지는 발견하기 쉽지가 않고

3단계가 되면 치아가 갈색 또는 회색으로 비치므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누가 매일 치아를 들여다 보는 것도 아니고 ㅠㅠ

 

그래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ㅠㅠ

댓글

💲 추천 글